본문 바로가기

어둠의전설(Legend of Darkness)

매우 자세한 설명과 함께하는 어둠의전설 1~99까지 육성하는 방법 // 무자본, 자본

 

 

 

 

 

 

 

 

 

 

 

어둠의 전설의 경우 과거에 각 서클별로 사람이 적당하게 존재해서 (99를 보기 힘들었던 시절)
저레벨부터 파티 사냥을 통해 레벨을 99까지 올릴 수 있었습니다.

 

 

 

세오 서버의 경우는 07년쯤 6개월정도 했기때문에 자세한 언급은 않겠습니다.

{필자는 칸 -> 로오 -> 세토아 -> 로오 -> 통합 -> 셔스(통합 서버의 명칭이 바뀌었음) 순으로 서버를 이동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세오 서버는 캐시샵에서 파는 텔깃이 지존 유저라도 필수 아이템이였지만

셔스 서버는 집졸 후에만 필수인 아이템입니다. 이처럼 세오와 셔스의 상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세오서버의 호러캐슬은 잘 모르겠고, 백작 고층 이상을 다니는 유저들은 거의다 갖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이러저러한 이유로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셔스 서버 위주로 육성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초보를 위해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을 하려고 굉장히 많은 시간을 들인 글입니다.

 

 

모두 읽어보는 것을 권장하지만 그것이 어려울 경우

현금을 투자해서 시작하는 경우 자본형, 그렇지 않은 경우 무자본형을 Ctrl+F를 이용해서 검색해보세요.

 

 

 

 

 

 

 

 

 

 

 

 

 

 

 

우선 자본형무자본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어둠의 전설은 아이템값이 비싼 편은 아니지만, 무자본 초보 유저가 돈을 벌 방법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화폐의 가치가 게임내의 노동 강도와 전혀 비례하지 않습니다.

사람이 없다보니 부익부 빈익빈이 철저하게 적용되는 게임입니다.

 

 

 

 

 

사실 개인적으로 무도가 육성을 여러번 해보았고, 그 경험에 따르면

어둠의 전설에 가장 빠르게 재미를 붙일 수 있는 캐릭은 힘도가라고 생각합니다.

 

 

힘도가의 경우 양의신권(한번만 때리는 것처럼 보이나 2번 공격함)을 배우는 순간 99전까지 공격력도 괜찮고,

륩사냥(그륩사냥)시 가장 선호하는 캐릭터입니다.

 

 

 

 

다만 99가 되는 순간 전사의 매드소울,크래셔 필살기로 인해 파티 사냥을 할 수 없게 되는 캐릭터입니다.

 

호러캐슬(지존의 기본 사냥터)의 갓지존팀이라면 힘도가나 툭하면 죽는 갓전사나 도토리 키재기지만

캐릭터를 고를 때 초반만을 생각하고 키우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렇지만 쉽고 빠르게 99를 만들면서 어둠의 전설의 기초를 익혀보고 싶다면 힘도가를 추천하겠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자본형의 경우

 

 

 

①1~6까지 레벨업을 합니다.

 

  

 

 

 

 

 

//

 

 기본적인 튜토리얼을 따라가며 그린혼 학원을 벗어납니다.

 학원을 나가는 순간 직업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노비스 마을에서 직업을 갖는 순간 '마이소시아' 국적을 갖게 되며, 다른 국적을 얻게 될시에 마이소시아 국적은 자동으로 소멸됩니다.

캐릭터 생성 과정에서 캐시샵의 'L포인트상점 리콜'을 이용한무국적 캐릭터로 만드는 방법도 있지만, 큰 메리트는 없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겠습니다.

 

 

 

레벨 6부터 밀레스 지하던전(밀던)3층 이상을 입장할 수 있습니다.  // 레벨 6부터 귓속말 가능

지하던전이 존재하는 마을은 마이소시아에 몇 곳이 있으며, 상황에 따라 선택합니다.

보통 밀던으로 충분합니다.

 

 

//

 

 

 

 

 

 

 

 

②6~99까지 을 해줄 사람을 찾습니다.

 

 

 

 

 

 

레벨업 기준으로 받는 방법도 있고(1업당 얼마), 한 번에 99까지 레벨업을 하는 방법 있습니다.

 

 

과거에는 서버에 알려진 고서열에게 받는 것이 비교적 안전했지만,

현재는 캐릭터 능력치를 전수받을 수 있는 리시브 시스템이 도입되어 고서열 캐릭터라도 무조건 믿을 수 없습니다. 

 

 

 

 

 

 

 

 

②-ⓐ 레벨업을 기준으로 받는 경우.

 

레벨이 올라갈 수록 요구 경험치가 늘어나기 때문에 값은 더 비싸집니다.

90이상의 레벨이 아니라면 직법에게 받아도 빠르게 레벨업할 수 있습니다.

 

 

번거롭더라도 상대방을 신용할 수 없으므로 레벨업을 할 때마다 지급하며, 의심을 사지 않기 위해

시작 전 상태창(G)을 열어 스크린샷을 찍고 업을 할 때마다 증거를 보관하면 좋습니다.

 

 

 

 

 

 

 

②-ⓑ  6~99까지 레벨업을 할 경우 (게임머니 상으로는 꽤 큰 돈을 주게 됩니다.)

w (게임내 게시판 단축키)를 이용하여 자유게시판, 5써클 게시판, 승급자 게시판, 길드 공용게시판 등에서 해당 아이디를 검색해보고

신용 여부를 체크합니다.

 

 

 

 

고서열 숙련자의 경우 30분~1시간 내외로 완성하며, 속도에 따라 금액이 결정됩니다. // 솬3 마력 4만의 직법, 창모드 멀티 방식, 노가호로 4~5시간가량 걸립니다.

보통은 착용시 경험치 2배를 얻을 수 있는 퀸셰어의 귀걸이 (퀸셰)를 많이 활용합니다.

 

 

아이템이 드랍된 후 48시간의 기간동안 유지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남은 귀걸이의 경우 담보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부 유저가 쩔을 받겠다고 하며 귀걸이를 받고 잠적해버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법직의 전설 시절에는 법직이 소환사 계열보다 선호되었으나, 초고서열이 아닌 이상 연공 하향 패치 이후 소환사가 훨씬 빠릅니다.

베라(다른 직업으로 전직하지 않은 순수법사)를 추천합니다. (저서열은 소루마같은 상태이상 마법에 걸려 죽을 수 있음. 되도록 피할 것.),

 

 

레벨이 90대를 넘어가면 밀던 29~30층을 왔다갔다하면서 잡아도 잘 오르지 않게 되는데, 외곽을 갑니다.

베라 + 메테오로 몹몰이하면 빠른 속도로 레벨업을 합니다.

 

 

보통 고가의 '가호' 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대리접속을 통한 방법을 많이 이용했지만

로그인 시스템이 바뀐 뒤로는 사용할 수 없는 방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래도 세오 가호보다 세토아의 가호2를 많이 쓸 것입니다. (5분간 경험치 200%)

메테샷을 하기 전에 쩔 하는 사람이 가호 먹으라고 언질을 주기 때문에 그때만 먹으면 됩니다.

미리 말을 해주지 않을 것 같아 불안하다면 초보라 잘 모르니 먹어야할 때를 알려주면 먹겠다고 말씀하시면 됩니다.

 

 

 

 

렙업쩔을 하는 사람의 경우 가호를 먹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가호 시간을 1분 단위정도로 알려주는 것이 좋으며,

몹몰이를 하는데 15초정도 남았다 싶을 경우에 가호 끝나기 직전이라고 말해주시면 샷을 해줄겁니다.

어차피 사용하지 않는 가호는 돈을 굳힌 셈이므로 최대한 아낄수록 좋습니다.

 

 

 

속도가 느리거나 빠르거나 가격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아이템 거래 사이트를 이용하면 더욱 안전한 거래를 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다만, 모 유저의 경우 지나치게 비싼 가격을 받고 있습니다.

평균가격을 알아보신 뒤에 신중한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쩔의 방식

 

 

 

1. 다른 사람을 구해서 쩔을 받는 방법 (다른 사람은 핀이라고 하며, 공짜로 쩔을 받음) ====> 비추천

 

 

2. 쩔을 하는 사람이나 해주는 사람이 낮은 레벨의 핀과 마을에서 그륩을 하는 방법 ========> 경험치가 제일 잘 오릅니다.

 

 

 

3.  쩔을 해주는 격수와 그륩을 한뒤,

    검은색 체력(투명한 체력, 가장 낮은 상태바)이나 빨간색 체력까지 내리고 그륩 탈퇴를 한 후

    쩔을 받는 사람이 공격을 해서 데미지가 들어가면 마무리하고 다시 그륩을 하는 방법. 

 

 

4. 마법사 혹은 법직이 마법 '콘푸지오'를 이용해서 그륩을 하지 않은 상태로 몬스터 체력을 내린 뒤,

   콘푸지오를 해서 쩔을 받는 사람이 공격할 수 있게 해주고 마무리 하는 방법.

 

 

 

 

필자의 추천 순서 : 2>>>>>>1 >>>4>>>>>>>>>>>>>>>>>>>>>>>>>>>>>>>>>>>>>>>>3

 

(자금의 여유가 있어서 편하게 가려면 고서열 법사에게 쩔 받으세요.)

 

 

 

 

 

 

 

//

 

가호: 경험치나 어빌리티를 추가로 받을 수 있게 하는 소비형 아이템.

 

 

세토아 -> 경험치(%),

이아 -> 어빌리티(%),

세오 -> 경험치(%) + 어빌리티(%) 

 

가호의 레벨에 따라 지속시간 및 효과가 다르다.

접속해제시 지속시간은 유지됨.

 

 

//

 

 

 

 

 

 

 

 

 

 

 

 

 

 

이어서 무자본형의 육성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무자본의 경우도 사람만 많다면 레벨업을 하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사실 정말로 막막한 상황이라면 전사나 도적같은 격수가 99가 되었을 때입니다.

 

 

(단,직자의 경우 사람도 없고, 쩔을 받을 수도 없는 상황이라면 매우 곤란합니다.)

 

 

 

 

① 1~11까지 레벨업을 한다. (동,서,북의우드랜드 1-3존, 밀던 1~2층) ===> 밀던을 추천.

 

 

 

 

 

 

무기의 경우 상점에서 파는 500원짜리 '에페'를 착용합니다.

1써클 직업옷을 입어도 되지만, 안입어도 문제 없습니다.

 

 

(무도가는 무기와 방패를 착용하지 말 것.)

==> 전용무기가 아닌 경우 무기를 착용하지 않은 것이 더 세다.

==> 방패를 착용하면 사방발차기 공격을 제외한 발차기 공격을 사용할 수 없다.

 

 

 

★Tip: 직자의 경우 5,6정도에 '홀리완드'라는 준수한 데미지를 보여주는 상점 아이템을 착용할 수 있습니다. ==> 가격은 5,000원

 

 

 

 

 

② 11~41 or 11~71까지 피에트에 있는 '포테의 숲' 2써클 전용 던전에서 사냥한다.

 

 

 

 

 

밀레스 무기점에서 11제, 26제 무기를 팝니다.

무기 데미지를 비교해서 적당한 것을 사면 됩니다.

 

 

 

★Tip:성직자,마법사 경우 마을을 돌아다니다보면 채집 매크로를 하는 캐릭터들이 간혹 파나류 아이템을 버립니다.

        성직자의 경우 어설픈 홀리파나, 마법사의 경우 어설픈 매직파나를 주워서 상점에 가면 고칠 수 있습니다.

        반드시 고쳐지는 것은 아니고 확률이 있습니다. 그 아이템으로 승급 전까지 사용하시면 됩니다.

 

 

 

 

 

 

파티원을 구할 수 있다면 좋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아이템 잃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멀티를 켜서 다른 아이디로 로그인 한 후 륩을 합니다.

('핀을 잡는다' 라고 표현.) 

 

 

멀티 로그인을 한 후, 피에트 마을에서 그륩을 한 뒤 다른 사람이 캐릭터를 밀어버릴 수 없는 안전한 구석에 둔다.

 

 

 

 

 

 

 

//

 

멀티를 하는 방법을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xp: 윈도우 사용자 계정을 추가하고, 반드시 암호를 설정한다. ==> 어둠의 전설을 실행한 상태에서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 => 다른 계정으로 실행

vista,win7: 샌드박스 프로그램을 이용한다. ==> 자세한 사용법은 인터넷 검색.

 

//

 

 

 

 

 

 

 

 

포테의 숲은 레벨 40을 넘기면 (41부터)

출입할 수 없게되지만 40때 들어와서 나가지 않는다면 충분히 레벨 71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단, 접속해지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마을로 자동귀환 됩니다.

더 높게까지도 가능하지만 4써클 솔로던전이 안전성,경험치 상으로 더 이득입니다.

 

 

 

캐릭터 스텟에 따라 힘들고 지루한 과정이 될 수도 있습니다. 어둠의 전설은 스텟을 찍는 순서가 있고 반드시 그 순서를 따라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체력이나 마력의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con,wis 포인트가 누적된 상태로 방치할 경우에도 손해를 봅니다.)

 

 

 

 

 

힘도가도 아니고, 전직이나 환골탈태를 한 유저가 아니라면 최대한 버틸 수 있는 만큼 버티되, 열악한 장비로 71까지 무리할 필요는 없습니다.

올릴만큼 올리고 3써클 아벨 던전을 가면 됩니다. (지도 기준으로 무기점 근처에 있는 곳이자 리콜존) 

 

 

 

법사는 로오 풀셋이 있어야 2써클에 렌토(최하위 저주 마법)를 배울 수 있습니다.

무자본인 유저는 로오 풀셋을 살 돈이 없기 때문에 렌토를 배울 수 있는 인트를 찍을 때까지 버티면 됩니다.

레벨 60 조금 못되어 배울 수 있습니다.

 

 

마법사는 전직자와 힘도가 다음으로 포테의숲에서 버티기 좋은 직업입니다. 

 

 

 

 

 

 

 

 

직자는 41이 되었는데 파티원이 없을 경우, 바로 나오면 됩니다. 

 

 

 

 ===> 어둠의 전설의 성직자는 순수한 힐러에 초점을 맞추어져 있습니다.

2써클에 솔로던전 전용 공격마법을 배우지만 매우 약하고, 3써클 홀리볼트 또한 약해서 사실상 레벨업을 스스로 할 수 없는 캐릭터입니다.

 

또, 승급전에 기술 재료값이 제일 많이 드는 캐릭터입니다.

 

 

 

같이 할 사람이 있거나, 쩔을 해줄 사람을 알고 있거나, 쩔 받을 돈을 가지고 있는 경우.

3가지중 한가지에라도 해당되지 않는다면 성직자는 포기하세요.

 

 

 

 

 

 

 

 

③ 3써 아벨 던전에서 사냥을 한다. (무기점 옆에 있는 곳)

 

 

3써클 아벨 던전의 경우, 다른 써클이 되어도 옆존(옆맵)으로 자유롭게 넘어다닐 수 있는 포테의 숲과 다르게

레벨업을 하는 순간 그 존을 벗어날 수 없습니다. 따라서 71이 되면 파티가 깨질 때까지만 사냥합니다.

각 직업별로 1명씩 구성해서 보너스 경험치를 받는 것이 좋지만 불가피할 경우 힘도가+직자+저주 법사로 구성하는 파티도 좋습니다.

 

파티원중에 전직자가 있다면 훨씬 쉽고 빠르게 레벨업을 할 수 있습니다.

 

 

 

 

 

 

 

 

 

 

 

④ 4써클 솔로 던전을 간다.

 

 

//  전사의 경우 투핸드 어택을 배우는 순간부터 빨라집니다. //

성직자는 사냥속도가 매우 느리기 때문에 륩을 모아서 4서클 뤼케시온 던전으로 가야합니다.

 

 

 

 

 

 

사실상 무자본이라면 전사,도가를 빼면 렙업이 빠르지 않습니다.

 

 

 

 

4써클 솔로던전의 경우도 밖으로 나가지 않을 경우, 자유롭게 4써클 몬스터를 잡을 수 있습니다.

환골탈퇴가 필요한 힘도가의 경우 최대한 버티면 좋습니다. (무도가 국민무기인 용2를 살 돈이 없으면 더더욱)

 

 

전사의 경우는 돈이 적당히 있어서 최소 헬2나 피4를 살 수 있다면, 미리 사들고 99가 된 후 착용하여

4써클 솔로던전에서 비교적 빠르게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무기 살 돈이 없는 무자본 전사는 버틴다고 달라질 것 없습니다. (무기 데미지가 변하지 않았으므로)

 

 

 

 

 

 

 

 

 

 

 

 

 

 

 

 

 

 

 

 

 

 

 

// 

 

 

컨트롤과 캐릭터 구입에 대한 의견

 

 

 

 

 

 

어둠의전설은 이벤트에 매우 소극적인 게임이고, 시스템상 초보자에 대한 배려가 없습니다.

사냥이나 pk시 초보자를 바로 구별해낼 수 있을만큼 난이도가 있는 게임이기 때문에

바로 캐릭터를 구입하는 것은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솔직히 처음으로 시작하는 유저가 캐릭터 구매해서 사냥오면 기본적인 룰도 잘 모를 뿐더러

컨트롤 미스가 심해서 민폐를 끼칠 수 밖에 없습니다.

 

 

대놓고 욕하는 유저는 그리 많지않지만, 같은 사냥터를 가는 사람이 거기서 거기일정도로

매우 좁은 사회이기 때문에 꾸준히 못하면 사냥 절대로 안데리고 갑니다.

 

 

지존까지 쩔을 받아서 키우더라도 99 캐릭터를 잠깐이라도 해보고 기본적인 사냥법, 컨트롤을 꼭 키운 후에 승급 캐릭터를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덧붙이자면 모르면 물어보는게 약입니다. 

 

 

 

//

 

 

 

 

 

 

 

 

 

 

 

 

 

 

 

 

 

//

 

Q: 저는 컨트롤에 자신이 없는데, 매크로 사용해도 될까요?

 

 

A: 매클도 실력이라는 웃기는 유저가 많은데, 자기보호 매크로는 절대로 자신의 실력이 아닙니다.

체마 낮은 캐릭으로 매크로 끄고 레드 막층까지 걸어서 올라갈 수 있는 비격수?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체력과 마력의 차이를 극복하고 플레이어의 능력을 보이는 것이 실력이고 컨트롤이지, 매크로는 아닙니다.

 

 

 

 

 

비격수야 팀원한테 피해를 주면 사냥 자체가 매우 힘들어져 백 번 이해를 한다고 쳐도

격수조차 매크로 쓰는 것을 보고 질려버렸습니다.

 

 

목걸이 바꾸기, 상대방 유저 목걸이 보고 벨트바꾸기, 몬스터 속성보고 목걸이 바꾸기,

필살기 컨트롤 안되니까 버섯크래셔 매크로, 하이드 매크로 등등

 

 

개인적으로 기술,마법 레벨 올리기는 것을 없애고 보안 프로그램 도입해서 매크로 근절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순수하게 게임의 재미를 느끼고 싶다면 매크로 사용하지말고, 나보다 잘하는 유저한테 배우세요.

 

 

 

 

 

 

 

어떻게 배우면 되느냐에 대해 간단한 팁을 드리자면

 

사냥을 하다보면 다들 고만고만해보여도 센스와 컨트롤이 좋은 유저가 보입니다.

직자와 법사의 경우라면 시야가 넓어야하니 더욱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런 유저들은 어떻게 사냥을 하는가 한 번 유심히 봐두었다 평균은 한다라고 생각되는 유저 플레이를 보시면 됩니다.

체력,마력만 믿고 대강대강 하는 유저는 큰 차이가 나지 않는 이상 센스좋고 체마 낮은 유저보다 못잡습니다. 

 

 

 

 

 

 

 

 

 

 

사냥 컨트롤은 그렇게 익히면 되고,

야배(pvp) 컨트롤은 무작정 깨져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어느 정도 하다보면 매크로 쓰는거 아닌가싶은 귀신같은 유저들도 많습니다.

 

 

그리고 어둠 특성상 성을 가진 길드가 경쟁 길드를 침략하는 경우가 많은데, 마을에서 전쟁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죽음의마을 대기실에가서 매크로도 아닌 것 같은데 잘한다싶은 유저만 계속 따라다니면서 구경해보세요.

 

어차피 죽고 죽이는거 똑같은거 아닌가해도 분명히 배울 게 있습니다.

 

 

 

똑같은 말을 두 번씩이나 강조한 이유는 새로운 공부를 할 때 공부하는 방법과 수기를 찾아보듯이

컨트롤을 잘하고 싶다면 컨트롤 잘하는 유저를 관찰하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 잘하는 유저들은 보통 5,6년이상 어둠을 해온 유저들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