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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둠의전설(Legend of Darkness)

ATTACK/DEFENSE 속성의 개념과 센스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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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도적에게 가장 어려운 것이 무엇일까요? 바로 속성을 보는 일입니다.

어둠의전설은 속성 개념이 도입되어 있어서, 이런 류의 게임을 해본 적이 없는 유저에게는 꽤 어려운 일입니다.

 

저도 처음 속성 개념을 익힐 적엔 매우 헷갈렸습니다. 이유는 가르쳐주는 사람이 없었고, 한 속성을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렀기 때문입니다.

 

 

 

 


 * Attack/Defense Nature?

 

 

 

간단하게 (상대방의)공격 속성/ 방어 속성입니다.

이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는 옛 경험을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과거의 야외배틀필드는 굉장한 컨트롤을 요구했습니다.

모든 사람이 잘하는 것은 아니고, 일부만 센스를 인정받곤 했습니다.

 

 

이유로 첫 번째, 벨트 속성과 데미지 자체를 볼 수 없었습니다.

따라서 상대방을 타격했을 때, 체력이 닳는 것만 보고 속성공격을 하고 있는 것인지 아닌지를 판단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이유는 데미지가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현재 막벨이라고 불리는 아무 속성벨트로 갈아 끼우기가 더 잘 먹히던 시절이죠.

 

 

 

 

 

상대방도 웬만해서는 속성공격을 당하고 있는지 아닌지를 구분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아무 속성으로나 한 번 데미지를 준 뒤, 상대방이 바꾸어 낄 것이라고 예상되는 벨트와 상극을 갖는 목걸이를 착용하면 성공률이 꽤 높았습니다.

 

 

상점에서 파는 기본 벨트를 착용하는 것이 아닌 속성 은벨트~금벨트 이상을 착용하면 속성을 전혀 알 수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단지 상대방의 목걸이를 보고 눈치싸움을 했을 뿐이죠.

 

 

 

 

 


* 기본 4속성

 

 

 

어떤 크기의 볼트에는 이 너트가 들어야 정확하게 들어맞고, 저 크기엔 뭐가…  볼트와 너트처럼 딱딱 맞아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우선적으로 기본적인 4속성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불 = 화염 = 화(火) = ㅎ

바람 = 풍(風) = ㅍ

땅 = 대지 = 토(土) = ㅌ

바다 = 수(水) = ㅅ

 

 

 

화풍토수, 수토풍화 외우는 순서는 상관이 없지만 저는 화풍토수가 더 외우기 쉬웠습니다.

한 속성임에도 도적의 기술인 센스몬스터에 표시되는 것과 상점에서 파는 목걸이의 속성의 이름

또, 유저들과 공식 홈페이지의 암묵적인 약속(?)이 만들어낸 용어인 화,풍,토,수와 사냥의 편의를 위해 더 줄인 ㅎ,ㅍ,ㅌ,ㅅ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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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의문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바람과 바다는 외울 것이 3개이고, 불과 땅은 4개로 2개씩 그륩을 맺으면 더 쉽게 외울 수 있는데 왜 화풍토수 순으로 적었을까요?

 

 

바로 상극을 갖는 순서이기 때문입니다.

 

 

 

 

(수) > 화 > 풍 > 토 > 수

 

 

 

 

 

 

물은 땅에 약하고(흡수되고)

땅에서 자라는 어린 나무는바람에 약하고(쓸어가고)

바람은 불을 싣고(모시고) 산불을 일으키기도 하고(태워버림)

불은 대체로 물에 약하다(소화됨)

 

 

 

즉흥적으로 짜낸 것이지만, 한동안 저 순서를 못외우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경험상 억지로 짜맞춘 것은 항상 이게 뭐야..해놓고도 시험이 닥치건 어느 상황에서건 오랫동안 떠오르게 해주는 방법이기도 했습니다. ^^;;

반드시 저렇게 외우라는 것은 아닙니다.

 


* 2속성

 

 

앞에서 말한 4속성 화풍토수를 제외하고도 알아야 할 것이 2가지 더 있습니다.

비승급자들에게 반드시 요구하는 속성은 아니여서 일종의 고급편(?)이라고 보면 됩니다.

 

 

 

 

강철 = 금

숲 = 목

 

 

 

수>금

화>목

 

 

 

요일과 요일에만 하다.

(이 또한 억지라, 죄송할 따름입니다.)

 

 

 

비록 금,목 속성을 가진 몬스터는 나오지 않더라도 비승급자도 사용할 수 있고,

강철, 숲의 목걸이를 끼고 타격할 시 바람 속성인 몬스터와 대지 속성의 몬스터 (Defense 속성)에게

추가 데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에 강철,숲의 잼스톤목걸이를 챙겨두면 좋습니다.

 

 

남은 2가지 속성을 더 다루고나서 추가 데미지라고 부른 부분에 대해 보충할 만한 자료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빛과 어둠

 

 

빛 = 신성 = 생명 = 생

어둠 = 암흑 = 암

 

 

 

빛>어둠

 

 

 

1.생명의목걸이

 

 

비승급에서도 접할 수 있지만(생명의목걸이는 착용제한이 승급)

후반부 던전으로 갈 수록 Defense 속성이 암흑인 몬스터가 많습니다.

효과적인 공격을 위해 반드시 이용해야합니다. 필수템이지만 목걸이치고 아직도 가격은 고가에 속합니다.

 

 

 

2. 암흑의목걸이

 

모든 승급 이상의 격수에게 꼭 필요한 아이템입니다. 도전, 도적은 한동안 구입을 하지 않고 미뤄도 되지만

특수조건(어빌리티 25 이상)이 달성될 때부터 없으면 상당한 불편함을 느끼게 되고 결국 구입을 합니다.

 

정확한 속성공격(4속성), 예를 들면 ㅅ속성의 몬스터에게 ㅌ속성의 공격을 가한다거나 하였을 때보다

데미지가 약 20% 적게 들어가지만, ㅅ속성에게 ㅅ속성 공격을 해서 적은 데미지를 주는 경우는 없기 때문에-

 

특수조건을 달성하면 각각 특정범위의 몬스터를 동시에 공격하는 범위형 스킬을 배우고 사용할 때

늘 일정한 데미지를 줄 수 있는 것이 6억 이상이라는 적지 않은 가격을 부담하고도 암흑의목걸이를 사용하는 이유입니다.

 

 

요즘은 대체로 풍족하다보니 센스몬스터가 없는 캐릭터는 승급과 동시에 구입하게 됩니다.

없으면 본인도 불편하지만 의도하지 않게 민폐가 되기도 하지요. 

 

 

 


* (중,상급자를 위한)속성 체계표

 

자료는 어둠의전설 공식홈페이지에서 가져왔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승급자 이상일 때,

비격수라면 잘 몰라도 크게 상관없지만 격수를 하는 유저라면 반드시 이해해야 하는 개념입니다.

(더 정확하게는 도적이 알아야합니다.)

 

 

 

위에서 생,암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을 드렸는데 여기서는 조금 더 풀어서 설명을 해볼까 합니다.

표를 보면 제가 임의로 구분을 해서 가로 방향은 피격받는 쪽, 세로 방향은 타격하는 쪽으로 나누었습니다.

무속성을 아무 속성을 가진 목걸이를 착용하고 타격할 경우, 100이라는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표를 보는 방법에 대해 이해를 하셨다면 바로 이어서 많은 유저가 착각하는 부분,

바로 어둠(암흑)에 대해 Q&A 식으로 알아봅니다.

 

 

Q:암흑이 화염,바람,바다,대지 속성보다 항상 강하다?

A: 그렇다.

 

 

Q: 그렇다면 화염 속성으로 바람 속성을 공격할 때보다 어둠 속성으로 바람 속성을 공격할 때 더 센가?

A: 그렇다. 화염 속성은 85라는 데미지를 주지만, 어둠 속성은 90이라는 데미지를 준다. (???)

 

 

Q: 어둠이 항상 강하다고 했는데, {화염(피격)의 경우} 표를 보니 뭔가 이상한 것 같다.

A:  피격은 고려하지 않고, 모든 목걸이를 동원하여 암 속성의 몬스터에 대한 타격의 결과값을 보여주겠다.

 

 

 

 

 

 

 

 

샌드백에 대해 잘 알려져있는 정보가 있습니다. 바로 속성은 암흑이라는 것과 ac는 0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모든 속성의 목걸이를 가지고, 연습장에서 실험을 해보겠습니다.

 

 



* 실험 시작



 

 

 

 

 

왼쪽에서부터 수,금,목,토,풍,화,암,생

 

 

 

 

 

 


 

 

 

 

 

 

 

 

 

 

 

 

 

 

 

 

 

 

 

 

 

 

 

 

 

 

 

 

 

 

 

 

 

 

 

 

 

 

 

 

 

 

 

 

 

 

 

 

 

 

 

 

 

 

 

 

실험결과 데미지는 5,403으로 매번 동일했고, 따라서 샌드백 속성은 정의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만약 샌드백이 암흑의 속성을 갖고 있었다면 생명의목걸이를 착용했을 때 5,403보다 높은 데미지가 나왔어야 합니다.

 

 

 

금과 빛의 속성을 비교하기 위해 시작된 실험인데,

정상적인 결과값을 얻을 수 없었기 때문에 방어 속성이 암흑인 브론즈오피온의굴에서 실험을 다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브론즈오피온의굴에서 재실험



 

 

 

 

 

피험자 바투스의 AC는 알 수 없지만, 속성이 암흑이라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바투스를 통해 실험을 재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용된 목걸이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화풍토수/금(강철)목(숲)/암생]

 

 

 

 

1.화 속성 - 721

 

 

 

 

2. 풍 속성 - 721

 

 

 

 

3. 토 속성 - 721

 

 

 

4. 수 속성 - 721

 

 

 

 

5. 금(강철) 속성 - 721

 

 

 

 

 

6. 목(숲) 속성 - 721

 

 

 

 

 

7. 암 속성 - 501

 

 

 

 

8.빛 속성 - 1,283

 

 

 

 

9. 무 속성 - 320

 

 

 


* 실험 결과

 

1.

 

 

피험자의 ac의 변동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금 속성은 암흑 속성에 대해 빛 속성과 같은 값인 80(100을 기준)을 주지 못했습니다. ( 위 실험에서 가정한 것이 참이 되려면 1,283이라는 값이 도출되어야 함.)

 

따라서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표는 잘못된 것이 확실합니다.

그래서 현자게시판에서 저 표를 사용해서 속성을 설명한 글은 잘못 됐습니다.

 

 

 

 

2.

 

 

사실 흥미로운 내용이라 방어에 관한 것도 숲,강철벨트를 이용하여 실험해보고자 하였으나 NPC가 갖고 있는 물건이 없어서 추가적인 실험은 생략합니다.

(그리고 숲과 강철 속성의 벨트를 구하더라도 확인해줄 ,암벨이 없습니다.)

 

 

다만, 암흑의벨트와 생명의벨트까지 모두 갖고 있었다면 충분히 시도 해볼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위에서 나온 Q&A 두 번째 문항에 대한 실험이 되겠죠. (속성공격의 데미지 비율 차이)

 

 

 

굳이 따져보지 않아도 이미 금 속성 벨트를 착용하고 암흑 속성에게 맞을 때의 결과는 나온 셈입니다.

빛과 금을 제외한 나머지 것들이 정확한 값이였다면, 속성 체계는 지금보다 매우 복잡해졌을 것입니다.

 

 

(특히 순도같이 데미지가 랜덤한 기술을 사용하는 직업은 더욱 민감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금도 암흑의목걸이가 제일 좋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는 도적 유저들은 암목은 저격용으로만 사용합니다.)

 

 

 

그리고 하나 더, 실험은 가정을 토대로 진행을 하니 드리는 말씀입니다.


 

만약 강철의잼스톤목걸이나 강철의칸나목걸이가 생명의목걸이와 동일한 효과를 지녔다면 생명의목걸이는 더 이상 그 값을 주고 구매할 이유가 없어졌겠지요.

초보자의 금전적인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는 점에서는 매우 긍정적입니다.


그렇지만 생명의목걸이가 승급옷 업그레이드나 화룡의 인장 등을 배우는 용도로만 쓰였다면

가격이 더 내려갔거나 오히려 물량 부족으로 인해 훨씬 더 비쌌을지도 모릅니다.

 

 

 


* 센스몬스터

 

 

 

 

 

 

 

 

  

숫자 5가 보이는 (?와 같이 생긴 네모칸) 줄을 기준으로 2칸 아래에 있는 것이 바로 도적 출신의 대표기술격인 센스몬스터입니다.

도적이거나 승급자 이상인 경우에만 스킬레벨 100/100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전사로 전직할 경우 80/80이라는 레벨을 갖게 되어, 방어 속성을 볼 수 없고

성직자,마법사로 전직할 경우 더 낮은 값을 갖게 되어 속성 자체를 볼 수가 없게 됩니다.

따라서 도적 출신이긴 출신인데, 비승급자라면 직접 속성을 볼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과거에 비해 재사용 시간이 많이 줄어서 최근 장비가 좋아서 빠르게 몬스터를 잡는 유저들에게 그에 걸맞는 속도로 속성을 불러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속성을 보고 불러 줄 때는 아래 Defense Nature을 확인하고 불러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암흑'으로 되어있다면 생이라고 바꿔서 불러주면 됩니다.

사실 암흑 속성을 가진 몬스터는 정해져있기 때문에 생이라고 가르쳐줘야 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불이라고 되어있다면 ㅅ,

물이라고 되어있다면 ㅌ,

땅이라고 되어있다면 ㅍ,

바람이라고 되어있다면 ㅎ

 

 

 

처음에는 눈에 잘 익지 않아서 매우 느린 속도로 속성을 보게 되는 것이 정상입니다.

나중에는 센스몬스터 사용과 동시에 속성을 확인하고 스페이스바로 close를 누를 수 있게되니 아직 어렵고 익숙하지 않다는 이유로 크게 걱정하지 마세요.

한동안 호러캐슬에서 자동으로 속성을 보고 불러주는 매크로가 한 때 유행했는데, 속성보는 것이 숙련되면 매크로 키는 것이 오히려 귀찮아질지도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