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reeboard

(iOS 10.3.3) iTunes 백업이 안되는 현상 해결법.

 

 

안녕하세요. 미니몹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iOS 10.3.3) iTunes 백업이 안되는 현상 해결법"을 말씀드리려 합니다.

해결 과정의 서술없이도 곧장 진행할 수 있을 것 같다면 Ctrl+F, "클리앙"을 검색한 뒤 거기서부터 읽어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글의 서술은 애플상담→일본 사이트에서 정보입수→클리앙과 외국 사이트에서 정보 입수 → 해결로 이어집니다.

 

 

 

 

●사용환경 

1.핸드폰: 아이폰7 iOS 10.3.3

2.컴퓨터: Windows10 / iTunes 12.9

3.저장소: 외장 HDD

 

 

A. 문제인식

 

아이튠즈로 백업을 하는 도중에 아이폰이 컴퓨터로부터 분리되어 백업이 중단되었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반복해봐도 같은 메시지가 나왔습니다.

 

케이블이 빠진 것도 아니고 이상하다 싶었습니다.

절전모드가 실행돼서 백업이 중단되었나 싶어 재시도를 하며 쭉 지켜봤으나 같은 오류가 발생하며 백업이 되지 않았습니다.

 

 

B. 정보수집-  애플 상담(실패)

애플에 채팅으로 상담을 요청했습니다.

무려 1시간이나 대화를 했는데, 원론적인 답변만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제 문의 내용을 요약정리하면

"위의 사용환경에서 외장HDD에 백업을 하고 싶은데, 도중에 이런 에러메시지와 함께 중단된다. 원인과 해결방법은?" 입니다. 그러자 애플 측에서는 사용환경을 다시 한번 정리해서 물어보고, 정확히 어떠한 백업을 하고 싶은 것인지 물어봤습니다.  'iTunes를 이용한 백업은 내장하드에 저장하는 것으로 정해두었다. 외장하드 등으로 저장장소를 바꾸면 백업 환경에서 정상사용을 보증할 수 없는 상황이다.' 는 원론적인 이야기와 함께 https://support.apple.com/ja-jp/HT203271 의 백업이 되지 않을 때의 가이드라인을 참고할 것을 부탁했습니다.

참고로 이것은 iOS 버전을 업데이트하면 해결되는 문제입니다. 업데이트 할 생각이 없다면 도움이 되는 내용이 없습니다.

 

 

 

의심되는 상황에 대해 물어보았습니다.

 

Q.

"iOS 10.3.3에서 일본어(한국어도 포함됩니다) 로 된 파일을 갖고 있으면 백업시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는 의견이 있었다.

이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있는지?"

 

A.

"아이폰은 다국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일본어 파일이 있다는 이유로 백업이 불가능하지는 않다. 안심하기 바란다."

 

 

센터로 노트북을 들고 찾아가는 방법까지 생각을 해봤는데,

한국에 비하면 원할하지만, 일본은 많은 사람이 애플 제품을 쓰는 것에 비해 센터가 많지 않으니 생각보다 빠르지 않습니다.

그래서 최후의 수단으로 미뤄두고, 조금 더 검색해보기로 했습니다.

 

 

C. 정보수집 - 단서 발견

 

그러다 애플 제품 전반을 다루는 한 일본 사이트의 글을 읽게 됩니다.

https://sbapp.net/appnews/app/upinfo/ios10/itunes-backup-2-72186 (일본어)

【iPhone】iOS 10.3.3でiTunesバックアップが出来ないのは「日本語名のファイル」が原因かも

 

짐작했던 바와 동일하게 일본어와 한글 파일 모두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본문을 요약하면 정황상 의심스러운 파일(주로 hwp, pdf 등의 형식으로 작성된 한글 또는 일본어 이름을 가진 파일을 연결해주는 것이 있다면 그 어플리케이션과 파일)을 전부 날려버렸을 때 백업이 가능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자료를 저장하려고 하는 마당에 무턱대고 파일을 날려버릴 수는 없으니 문제가 되는 파일만을 알아내는 방법을 찾기로 했습니다.

그러던 도중에 클리앙이라는 사이트에서 정보를 얻었습니다.

 

D. 가설 실험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iphonien/11141063 (한국어)

본문에서는 써드파티 앱을 이용하여 녹음한 파일의 이름이 문제였다고는 하나,

제가 실험해보니 iOS 기본 녹음앱을 사용해서 만든 한국어와 일본어 파일들은 삭제하지 않고도 백업이 되었습니다.

클리앙의 글은 https://imazing.com/blog/ios-10-3-3-device-disconnected-error-during-backup-fix (영어)로 연결이 됩니다.

 

영어 페이지의 글을 요약하면,

〔 iMazing 〕 이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백업 과정의 기록물을 검토해서 문제가 되는 파일을 골라내면 정상적으로 백업이 되는 것입니다.

안내하는 순서에 따라 No operation found for path를 입력하고, iMazing에서 백업을 시도하면 쭉 표시되었던 검정화면에 어느 순간 흰색 글씨로 오류 메시지가 기록됩니다. 메시지에 기록된 경로(어플 또는 개별 파일명이 나옵니다.)를 따라가서 해당 파일을 iCloud 등에 올린 뒤에 iPhone에서 제거를 하면 백업이 됩니다.

 

E. 해결

 

저는 TOPIK 관련 파일을 저장해둔 것이 문제였습니다.

예전에 받아둔 〔File Manager〕라는 어플을 이용해서 해당 파일을 찾아 제거한 뒤 백업을 재시도했더니 오류메시지가 발생하지 않고 백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사실 이 어플을 이렇게 쓸 줄은 몰랐습니다. ^^; 

 

저는 앞으로도 아이튠즈로 백업을 할 생각이기 때문에 iMazing으로 백업된 파일은 지우고 아이튠즈로 다시 백업을 해두었습니다.

이제 한동안 백업할 일도 없을 것 같지만, iOS 10.3.3을 계속 쓰는 동안에는 오류가 발생할 만한 한글 파일을 최대한 만들지 않아야겠습니다.

 

 


 

 

●기타 참고사항

 

 

 

1. 백업 비밀번호 분실했을 때

 

iOS 10은 현재의 iOs 12, 11과는 다르게 백업 비밀번호를 분실하면 찾을 수 없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비밀번호를 분실했을 때는 iCloud 백업을 이용하거나 휴대폰에서 설정을 초기화해야 합니다.

 

 

 

 

2.  아이튠즈에서 휴대폰을 인식하지 못할 때

https://support.apple.com/ko-kr/HT204095?&cid=acs::fm-itunes_HT204095-305716

 

3.  외장하드로 백업하려고 할 때(설정변경) 

http://ideashower.tistory.com/123